요즘, 마포의료생협은

[마포문화재단] 마포생활체육문화활성화를 위한 (재)마포문화재단과 마포의료소비자생활협동조합의 만남

현대사회에서 인간은 자동화, 기계화, 정보화 영향으로 노동에서 어느 정도 해방되어 여가를 선용할 기회와 여유시간을 갖게 되었다. 여가시간 레저스포츠나 생활체육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재 지역스포츠는 단지 지역사회의 개발을 위한 전략으로서의 수단이 아니라, 자치단체와 지역주민을 연결지우는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역할도 고려되고 있다. 이제 스포츠의 의미는 엘리트 스포츠가 주가 되는 최상의 문화가 아니라 소외층을 비롯해 모든 인간에게 초점을 맞추는 대중문화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IMG_7933
마포아트센터 스포츠센터를 운영 중인 (재)마포문화재단(대표이사_김보성) 역시 마포지역 내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2013.05.24(금)일 마포의료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사장_정경란)과 협약식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 동호회 장려 프로그램’, ‘센터 프로그램’, ‘대상별 프로그램’,‘마포의료생협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체육 활동’ 등을 전개하고,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사회 공동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주민이 어떤 프로그램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 지, 마포의료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정경란 이사장님을 만나 들어본다.

1234

Q : 마포의료소비자생활협동조합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A : ‘마포의료생협’은 지역주민들이 의료인과 함께 각자의 건강, 의료, 생활과 관련한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고자 의료 기관을 포함한 건강 관련 시설을 설립하고 운영하는 주민자치조직이에요. 지역 주민이면 누구나 조합원이 될 수 있고, 조합원이 출자금을 모아 의료 기관을 설립하고 소유와 운영을 함께 합니다. 2013년 하반기에 마포의료생협의 첫 의료기관인 가정의학과와 건강검진센터를 개원하려고 계획 중이에요. 조합원에게 나와 내 가족이 꾸준히 믿고 상의할 수 있는 주치의가 되어 주고, 지역사회에 가장 먼저 찾을 수 있는 일차 의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Q : ‘마포생활체육활성화사업’이 주민에게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A : 서울시민의 운동 실천율이 17개 시·도 중 최하위라는데요. 마포의료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서 때마침 질병예방과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활력 프로젝트를 기획했어요. 그리고 지역에서 생활체육에 가장 전문적인 정보와 풍부한 인적 자원이 있는 마포문화재단과의 협약으로 마포주민 누구나 하나 이상의 생활체육을 즐기고 건강할 권리를 누릴 기회가 만들어졌다고 생각해요.

Q : 앞으로 어떻게 진행되고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A : 혼자서, 혹은 여럿이서 원하는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마포의료생협에 신청하면, 8회 이상의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는 전문 강사와 장소를 제공해요. 마포문화재단은 마포아트센터 기존 운영 강좌를 활용하거나 혹은 전문 강사를 보내서 강좌를 운영하죠. 아직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기 전이지만, 벌써부터 여성 실내 암벽등반, 탁구, 스트레칭, 탱고, 어린이 야구 등 문의가 쇄도하고 있어요. 마포의료생협은 참가자들의 건강 체중, 목표설정을 지원하고 프로젝트 기간 이후에는 스스로 건강을 돌볼 수 있는 건강소모임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에요.

Q : ‘생활체육문화 활성화 사업’을 통한 바람이 있다면?

A : 아마 많은 지역주민들이 이번 프로젝트를 잘 활용하면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겠죠? 무엇보다 여럿이 함께 목표를 정해놓고 운동하면 재미있고 즐겁잖아요. 그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생활습관이 바뀌게 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구요. 함께 땀 흘리는 건강한 놀이라고 생각하고 많은 분들이 참여하길 바랍니다.

 

글 원문보기 : http://blog.naver.com/arthallmac/70169976895

 

 

Leave a reply

Scroll Up